안녕하세요, 블루키컨설팅 입니다.
편입 관련해서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들에 관해서 하나씩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그 중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어떤 학기로 편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Q. 가을 학기와 봄 학기, 언제가 더 유리한가요?
미국 학교들은 봄(3월)에 첫 학기를 시작하는 한국 학교들과 다르게 가을(9월)학기가 첫 학기 입니다.
어떤 학교들은 가을/봄으로 나눠 2학기제(semester system)로 운영을 하고,
어떤 학교들은 가을/겨울/봄 으로 나누어 3학기제(quarter system)로 운영을 합니다.
*원래는 가을/겨울/봄/여름 이렇게 4학기제라서 명칭은 쿼터라고 부르지만 실질적으로 여름학기는 정규 학기로 치지 않기 때문에 3학기제로 봅니다.
이 질문에는 한 마디로 답변 드릴 수 있는데요. 부득이한 상황이 아닌 경우 가을 학기 편입을 추천합니다.
1. 대부분의 학교들은 가을 학기와 겨울/봄 학기 편입생을 같은 비중으로 뽑지 않고, 가을 학기에 더 많은 편입생들을 뽑습니다.
예를들어 University of Virginia의 경우 가을 학기 (편입) 입학률은 35%이지만 봄학기는 약 12% 으로 1/3 정도로 줄어듭니다.
2. 겨울 또는 봄 학기 편입을 아예 받지 않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UCLA를 비롯하여 Fall Transfer 학생들만 받는 학교들이 꽤 있으니, 봄/겨울학기 편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능여부를 필히 미리 체크해야합니다.
3. 겨울/봄 학기에는 모든 전공의 편입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편입 후에도 원하는 과목을 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교들이 겨울/봄 학기에는 조건적으로 seating을 열어두기 때문에 이미 정원이 찬 전공들의 경우 지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해당 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미리 수강신청을 하기 때문에 원하는 과에 편입했다고 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수업을 정원초과로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지 않고 봄학기에 편입했다가 전공을 바꾸게 된 케이스들도 있죠.
오늘은 많이 물어보신 질문에 대해 간략하게 답변을 해봤는데요.
미국 입시 / 편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틈 나는 대로 답변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입시 헬퍼, 블루키컨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