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수업은 고등학교마다 개설된 수업 종류와 수준이 모두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학교 과목을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가장 난이도 높은 프로그램이다.
어떤 교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클래스의 레벨이 천차만별이지만 AP 과목과 5월에 치는 AP 시험은 다른 레귤러 과목에 비해 어려운게 사실이다. 일부 대학들은 AP 성적에 따라 대학 크레딧을 주거나 더 높은 수준의 강의를 배정 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대학과 모든 AP 과목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고등학교에서 어떤 AP 과목을 들어야 할지 결정할때는 무조건 갯수를 늘리는 것보다 학생이 대학에 진학 후 하고 싶은 전공이 무엇인지 연결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AP 수업과 AP시험은 2가지 측면에서 유용하다.
첫째, AP 시험에서 4,5점 이상 받으면 대학에서 특정 Introduction 수업을 건너 뛸 수 있다.
학생이 이미 대학교 1학년 1학기 단위의 수업을 마스터 했으니, 대학 진학 후 좀 더 높은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AP 시험 성적을 가지고 대학 크레딧을 바로 인정하는 것은 대학마다 방침이 다르다. 그러므로 내가 관심있는 대학이 AP과목에 대한 어떤 방침이 있는지 확인한다면 대학 수업 스케쥴을 짜는것과 졸업을 앞당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둘째, 학교 성적표에 AP 수업을 들은 것이 나타나면 이 지원자는 고등학생으로서 가능한 가장 난이도 높은 수업을 수강 했다는 점을 대학에 증명할 수 있다. AP 시험은 표준화된 것이기 때문에 대학 입장에서 학생이 해당 과목을 다른 학생보다 얼마나 더 잘 이해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AP 시험 점수가 가장 중요하고 많은 대학들은 최소한 4점이나 5점을 요구한다.
현재 칼리지보드 AP 프로그램에는 38개의 과목 및 해당 시험이 있고 일부 과목과 시험은 보통 다른 과목보다 더 어려운 것으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AP 스패니시, 프렌치 등 다양한 세계 언어의 AP 시험도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내가 재학중인 고등학교에서 개설된 AP 과목 중 가능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수강하고, 관심있는 대학의 AP 정책을 살펴볼 수 있으면 좋고, 대학 진학 후 내가 전공하려는 분야와 관련된 과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출처: 미주중앙일보